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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단들이 모임을 갖고 기독교범교단지도자협의회를 결성하기로 하고, 한경직 목사를 회장으로 추대했다. 협의회는 “최근 인도차이나 사태에 따른 공산주의의 위협을 중시해 이에 대해 최대의 관심을 기울인다”는 성명을 발표하며 기도회를 추진했다. 22일 열린 기도회에서 한경직 목사는 대회사를 통해 “북한 공산주의자들은



다는 것은 신적 존재임과 동시에 육체적 존재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야기를 풍부하게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기독교적 레퍼런스를 끌고 들어와서 차용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인 집에 다시 찾아가 보기로 한 날, 오성복은(동료경찰) 조카 ‘양이삼’을 데리고 왔다. 양이삼은 가톨릭 신부를 보좌하는 부제이다. 아직 정식





내가 버둥거리며 먹고 살자고 돈에 막 집착할 필요도 없어 어처피 마지막엔 난 구원받을꺼고 죽지않고 영원히 살 수 있고 돈도 떵떵거리며 쓸 수 있을거니까! 신천지에 빠지기 전에 가지고 있던 가슴속 응어리들을 그냥 내려놓게 되는거야. 그러면 사람이 마음 속에 품은 화가





전두환의 안정적인 통치기반의 마련을 개신교 목회자들이 도운 것이다. 당시 조찬기도회에선 ‘학살자’ 전두환을 이스라엘의 지도자인 여호수아에 비교하며 “어려운 시기에 막중한 직책을 맡아 사회악을 제거하고 정화할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기도를 하기도 했다. 1980년 8월 전두환을 위해 개신교계가 연 조찬기도회 모습 ⓒ기타 독재정권이 위기에



가능한 장면이다. “누가 자꾸 문을 두들기고 자꾸 들어올라켜, 어떤 아재가 자꾸 들어올라켜” 밤새 고통에 울부짖던 효진이가 평소에 좋아하지도 않은 생선을 엄청나게 먹어치우고 있다. 여기서 악령이 들린 것으로 보이는 효진이





느낌을 주는 이 장면은 두 사람이 부녀관계라서 더 충격이 심했다. 딸의 가장 극적인 순간에 딸의 입으로 그 대사를 말하게 함으로써 큰 효과를 가져왔다. “뭣이 중헌디”라는 대사는 그 자체로 굉장히 인상적인 동시에 영화적으로도 훌륭한 대사라고 할 수 있다. 가족에게 닥친 모든 불행을 어떻게든 막아보려고 사투를





불과했다. 더구나 남한보다 북한에 개신교 인구가 더 많았던 상황이다. 강인철 한신대 교수는 2007년 발표한 ‘남한의 월남 종교인들:반공주의와 민주주의에 미친 영향’이라는 논문에서 “1945년 해방 당시 한반도 전체 개신교 신자의 60%가량인 약 20만 명이 북한 지역에 살았는데, 이들의 35∼50%에 해당하는 7만∼10만 명이 1945∼1953년 사이 남한으로 이동했고, 장로교와 감리교의 주축을



명 넘게 늘어났지만,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이던 1995년에서 2005년 사이엔 소폭 감소하며 큰 변화가 없었지만, 다시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이던 2005년과 2015년 사이엔 개신교만 유일하게 신자 숫자가 125만 명 증가하면서 1위를 차지한 것을 알



하러 왔냐고 넌 누구냐고 종구가 물었지만 일본인은 말해줘도 믿지 못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초월적 존재를 인간이 이해하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떠나라는 말에 대꾸를 하지 않는 일본인을 보고 화가난 종구는 곡괭이로 방을 때려 부수고 그가 키우던 검은색 개까지 때려



하나같이 너무 착하고 나긋나긋하고 다정해서 괜찮은 사람들이라 생각해서 경계심을 풀었었어. 그렇게 복음방에서 몇 번 이야기를 듣고 나면 성경 아카데미 들어볼 생각이 없냐고 물어봐. 지금 배우는 것보다 훨신 고차원으로 정말 전문적인 강사분이 성경을 가르쳐주신다고 신학대에서 배우는 것보다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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